온라인 브랜딩의 핵심은 웹사이트입니다. 기업/서비스를 대표하는 웹사이트가 있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주는데요. 여러분이 만약 어떤 제품을 구매한다고 가정해보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쇼핑몰에 소개만 있는 물건 보다는 물건을 제조하는 업체의 웹사이트가 있는 곳에 좀 더 신뢰가 가지 않나요? 이러한 신뢰감에는 물건에 하자가 생겨도 AS나 후속 조치를 받을 수 있을 거란 믿음, 제품에 좀 더 진지한 모습을 보여준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처럼 웹사이트는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강력한 브랜딩 도구인데요. 이렇게 중요한 웹사이트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기대 효과 7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웹사이트는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만 된다면 손쉽게 검색을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직접 전화를 걸거나 방문해야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오프라인과는 접근성 자체가 다릅니다. 또한 연락처 폼(메일 문의 / 실시간 채팅 문의)을 활용하면 소비자의 궁금증 및 도움을 실시간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전문적인 콘텐츠로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제공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접근성과 편의성은 사람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계기가 됩니다.
멋진 웹 디자인과 전문적인 정보 제공, 웹사이트의 이용 경험 등은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줍니다. 또한 웹사이트는 일정 수준 이상의 기업/업체에서 구축 및 운영한다고 생각하거나, 언제든지 그들이 제공하는 제품/서비스에 대한 도움을 인터넷을 통해 받을 수 있을 거라 기대하게 됩니다. 물론 웹사이트가 기업/제품/서비스에 대한 절대적인 판단 기준이 될 수는 없고 사람마다 자신만의 판단 근거가 있겠지만, 확증 편향 및 첫인상 효과를 고려한다면 웹사이트는 로고와 마찬가지로 브랜드의 신뢰성을 구축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활동하는 것 보다 적은 비용이 소모됩니다. 만약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라면 임대료/판촉물/광고 등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O를 적극 활용하여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검색 순위를 향상시킨다면 검색에 의한 제품의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잠재 고객들에게 더 많이 제품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즉, 사업의 운영과 마케팅 등 사업 전반에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손쉬운 접근성은 잠재 고객들과 브랜드 간에 접점을 더욱 많이 만들 수 있다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얻을 수 있는 유저의 통계 정보는 새로운 시장 및 타겟을 선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만약 글로벌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웹사이트에 다국어 서비스를 도입하여 해외와의 접점을 더욱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사람들이 몇 분동안 사이트에/특정 페이지에 머물렀는지, 어떤 키워드를 통해 접근했는지, 어느 지역에서 접속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파악하고 사업을 키워가는 핵심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익명의 제품/서비스의 리뷰를 수집하면서 제품/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구축에 필요한 초기 비용과 운영 비용이 적습니다. Domain과 Hosting의 경우 각각 월간 혹은 1년간 10$(약 1만원) 이면 이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WordPress 및 Wix와 같은 WCMS를 이용하면 비전공자도 충분한 시간만 들여 높은 완성도의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부담이 적기 때문에 경쟁사에서도 웹사이트를 적극 사용할 것을 기정 사실로 상정해야 합니다.
조직과 서비스 혹은 제품을 대표하는 웹사이트가 있다는 것은 위와 같은 기대효과를 불러일으키기도 하지만, 이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데 긍정적인 경험을 했을 때 입니다. 웹사이트 역시 사람들의 확증 편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요소입니다. 때문에 웹사이트 디자인의 완성도가 미흡하거나, 동작이 매끄럽지 못한다면 브랜드와 서비스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모든 디자인 요소는 사용자가 어떻게 느낄지가 고려되어야 하며, 사이트는 항시 최신 상태로, 최적의 상태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닥터알렉스
2020년 06월
62331 광주광역시 하남 용아로 400번길 17 (하남동, 케이빌딩) 1층
애널리틱스, 검색결과광고, 웹사이트, 로고, 로고뜻, SEO, 웹의장점, 브랜딩, 비즈니스, 미니멀리즘, 예비창업가, tag cloud, 태그 클라우드
Branding
브랜딩
Web
Branding
Marketing
마케팅